30대 직딩녀의 자격증 공부

30대 직딩녀! 환경기능사에 도전하다2

등산하는 영어쌤 2021. 11. 23. 23: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엄지입니다.! 오늘은 제가공부했던 내용을 복습하기위해 글을 씁니다!

사실, 인강을 6개정도 들었지만 기억나는게 거의 없어요...ㅎㅎ(저는 무료강의 환경기능사-이찬범 문제집으로 공부 하고 있습니다) 

시험은 내년 1월 말쯤 이기때문에 일단은 개념위주로 공부하려고 합니다.

저번주는 대기오염부분을 공부했습니다.

간단하게 개념위주로만 올릴게요.

 

 


대기오염물질의 종류

 

●상태상분류 1.입자상물질 -물질이 고체상 또는 액체상의 미세한 물질

                  - 먼지,매연,검댕,PM-10(공기역학적 직경이10㎛이하인 입자), PM-2.5 (공기역학적 직경이 2.5㎛이하인 입                      자),중금속등이 있다.

              2. 가스상 물질 -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오존(O3), 불소화합물                    등이 있다.

                   

                     (1)점도 - 기체는 온도가 높아지면 점도가 높아진다.

                               - 액체,고체는 온도가 높아지면 점도가 낮아진다.

                      (2)용해도 -기체는 온도가 높아지면 용해도는 낮아진다.

                                   - 액체,고체는 온도가 높아지면 용해도가  높아진다.

 

 

●발생원에 따른 분류 

 1. 1차 오염물질 - 발생원으로부터 대기중으로 직접 방출되는 오염물질

     2차 오염물질 -발생원으로부터 대기중으로 방출된 오염물질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는 오염물질.

   1,2차 오염물질로는 NO,NO2,SO2,SO3,H2SO4,알데히드류,유기산류등이 있다.

 

 

●대기오염물질의 특성

1.일산화탄소(CO): 공기보다 가볍다, 무색,무미,무취이다.

2. 아황산가스(SOX): 황산화물(산성비)의 원인물질이며 약 60~70%정도 기여한다.

3.오존(O3): 가죽게품이나 고무제품을 각질화 시킨다, 대기중 농도가 일정 기분을 초과하면 경보발령을 하고 있다.

4. 이산화질소(NO2):적갈샐의 자극성을 가진 기체이다, 공기보다 무겁다, 광화학적 스모그의 원인물질이다.

5. 일산화질소(NO): 질소화합물이 90%이상, 불용성기체,헤모글로빈과 친화력이 강하다.

6.다이옥신 : 산소,벤젠,염소와 결합한 유기물질이다.

7.이황화탄소(cS2): 비스코스 섬유공업(나일론)에서 많이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8.라돈: 무색,무취의 기체로 공기보다 무겁다.

9.이산화탄소(CO2): 온실효과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물질, 대기에 약 350ppm정도 존재함.

 

계속 공부하면서 느낀거지만, 세상에 진짜 오염물질이 많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산다는게 신기할 정도.. 일단 저는 이해가 안가지만 그냥 계속 공부하는 중입니다... 이러다가 외워지겠죠 뭐...ㅋ

 

 

이렇게 대기오염물질이 많은데 사건이 안일어나면 이상할정도.. 당연히  지금까지 큰 사건이 두개가 일어났는데

그중하나는 런던스모그, 나머지 하나는 LA스모그입니다!!

런던 스모그,LA스모그 다들 들어보셨죠?  런던스모그는 아침일찍,추운겨울날 발생하고,LA스모그는 한 낮, 더운 여름날에 발생합니다! 물론, 지구온난화현상과 오존층파괴, 산성비 또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하여 발생하게되는 현상입니다.

지구온난화현상은 많이들 알고 있듯이 태양의 활동과 온실효과들으로 인해 지구 평균기온이 올라가는 현상입니다.

그로인해, 엘니뇨 현상(온도가 평균보다 0.5℃높은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 열섬현상(더운 공기가 상승하면서 도시지역의 대기오염물질에 의한 거대한 지붕을 만드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 여기까지만 정리하고 다음시간에는 대기오염물질의 측정과 기상현상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