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사,가정법, 일치,화법

관계대명사에 대해 알아보자 1

등산하는 영어쌤 2020. 5. 21. 22: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엄지입니다. 오늘은 관계대명사에 대해알아보도록 할게요.

 

관계사에는 관계대명사,관계부사,복합관계사가 있는데요. 오늘은 관계대명사에대해 알아봅시다.

 

관계대명사란??  문장에서 앞에있는 명사를 대신해주는 대명사 역할과 문장을 연결해주는 접속사 역할을 합니다.

ex)She has a son + He lives in Seoul.

→She has a son who lives in Seoul. ( 그녀는 서울에 사는 아들이 있다.)

 이 문장에서 who는 관계대명사 라고 합니다.  who가 대명사 he 의 역할을 대신 하고  앞 문장 She has a son 와 뒷 문장 lives in Seoul을연결해주는 접속사의역할도 하고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관계대명사 바로 앞의 명사를 선행사 라고 부릅니다. 그럼 위의 문장에서는 a son이 who의 선행사입니다.

관계사 절은 보통 형용사절을 이끄는데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관계사 절이 명사를 수식하기 때문에 형용사절을 이끈다고 합니다. 즉 관계사절이 형용사의 역할도 하는거죠.

 

관계대명사는 선행사의 종류, 문장의 격에 따라 다르게 쓰여요. 보기 쉽게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변화 표

, 선행사

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사물 . 동물

which

whose, of which

which

선행사 포함

what

없음

what

사람 +동물(사물)

서수, 최상급,의문사

the only(very, same )

all , no, some , any+명사..

that을 주로 이용

없음

that

       

 

 

①주격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 that,사물이면 which,that을 씁니다.  주격 관계대명사는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주격관계대명사라는 말을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말합니다 그래서 주격관계대명사 뒤에는 반드시 동사가 와야하고 동사는  선행사의 인칭과 수에 일치시켜야 합니다.

 

ex)She has a son + He lives in Seoul.

→She has a son who lives in Seoul. ( 그녀는 서울에 사는 아들이 있다.)

 선행사 a son은 단수로 동사는 lives를 써야겠죠?

 

ex)She has two sonsThey live in Seoul.

→She has two sons who live in Seoul.(그녀는 서울에 사는 아들이 두명있다.)

선행사 two sons가 복수이므로 동사는 live를 씁니다.

 

②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m, that 사물이면 which ,that를 씁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목적어역할을 하기때문에 뒤의 어순은 주어+동사가 와야합니다. 즉, 동사뒤에는 목적어가 있으면 안됩니다.

 

ex)She is the girl. I met her yesterday.

→ She is the girl whom I met yesterday.( 그녀는 내가 어제 만났던 소녀이다.)

이 문장에서 whom이 her을 대신해주고 있기때문에 관계대명사절에서는 her을 쓰지 않습니다.

 

③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사물 상관없이 whose를 쓸수 있지만  선행사가 사물일때에는 of which로도 쓸수 있습니다. 또한 소유의 의미를 가지므로 소유격 뒤에는 반드시 명사가 옵니다.

 

ex) I know a girlHer father is a doctor.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 doctor. (나는 그녀의 아버지가 의사인 소녀를 알고있다.)

whose가 소유격 대명사 her을 대신하고 있고 뒤에는 father이라는 명사가 옵니다.

 

★여기서 잠깐! 주격,목적격관계대명사는 선행사 종류 상관없이 that으로도 바꾸어 쓸수있습니다.

 

관계 대명사도 이야기할 부분이 많기때문에 오늘은 관계대명사의 종류에 대해서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 또 만나요~!!

 

 

 

반응형